보도자료

제목 변압기 고장 예방용 자가발전 기반 IoT 무선센서 시스템 개발 537
작성자 이근탁 2017-07-25 17:18 2017-07-25 17:18
기간 ~
작성일 최종수정일 2017-07-25 17:18 2017-07-25 17:18
썸네일
URL링크

 

변압기 고장 예방용 자가발전 기반 IoT 무선센서 시스템 개발
-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자가발전 구현, 실시간으로 사전 예방 -

 

 
□ 최근 센서와 전자기기의 소비전력이 감소하고 전자회로의 저전력 기능이 개선되면서 친환경인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  IoT 센서 등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.
 
□ 한국세라믹기술원(원장 강석중) 백종후 박사팀과 (주)센불, 한전KDN(주)의 공동연구팀은 발전소·변전소·공장에서 사용되는 변압기, 리액터 등의 전력계통 진동구조물의 고장을 원거리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“자가발전 기반 무선센서 시스템”을 개발했다.
 
□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시스템은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적용하여 자가발전은 물론 설비의 작동여부를 원거리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, 방수기능으로 전천후 사용이 가능하다.
      *에너지 하베스팅 : 태양광, 진동, 열, 풍력 등과 같이 자연적인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켜 수확하는 기술
   
 ㅇ 발전소, 변전소, 공장 등에서 상용되는 변압기, 리액터와 같은 진동구조물은 생산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가동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.
 
 ㅇ 현재 변압기 등의 전력계통 구조물은 대부분 노후화되거나 고장 발생 시 사후교체로 수리가 이루어졌으며, 고장 감지 센서는 별도의 전원이 필요로 했다.
 
 ㅇ 자가발전 기반의 고장예측 모니터링 시스템은 변압기, 리액터 등의 설비에서 발생되는 진동에서 전력을 수확하여 별도의 전원공급 없이 3분 단위로 설비의 온도와 주파수, 하베스터 전압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송한다.
 
 ㅇ 설비에 이상 징후가 보이면 즉각 탐지할 수가 있어 가동상태를 원거리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효율적인 설비 관리가 가능하다.
 
□  국내 변전소에서 개발 장비를 설치하여 설비의 온도와 동작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현장 실증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.
 
 ㅇ 연구개발 결과로 시험인증, 국내외 특허 15건, 논문발표 10건 등의 성과를 냈으며, 무선기기에 대한 방송통신 기자재 등의 적합인증도 획득하였다.
 
□ 향후 연구팀은 자가발전 센서 모듈의 소형화와 빅데이터와의 접목을 통해 국내외 플랜트, 발전소, 변전소, 전력계통 구조물을 대상으로 실증사업 및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.
 
□ 백종후 수석연구원은 “센서에 기반 한 사물 인터넷(IoT)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의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구축하는 4차 산업혁명발전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.”고 밝혔다.

 

 

 

첨부
NEXT 육아부담은 줄이고 연구역량은 높인다 2017-07-25
PREV 한국세라믹기술원-한국항공우주산업, 차세대 항공기 개발 관련 업무협약 체결 2017-04-26